새오름호스피스자료

  • 홈 >
  • 자료실 >
  • 새오름호스피스자료
새오름호스피스자료
영적고통 측정 간이도구 사용안내서 김성우 2016-06-29
  • 추천 0
  • 댓글 0
  • 조회 3944

http://shho.onmam.com/bbs/bbsView/50/5135850

영적고통 측정 간이도구 사용 안내서

 

목적 : 본 영적고통 측정 간이도구는 말기암 환자의 영적 고통을 접촉 초기에 측정하여

영적 돌봄과 더 상세한 영적 사정의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개발된 것입니다.

 

사용 방법 :

1. 대상 : 말기암환자중 의식이 뚜렷하고, 기본적인 관계형성이 이루어져 영적 의사소통이 가능한 분들(입원 혹은 가정)

2. 사용 시기 : 호스피스완화돌봄의 초기(접촉 3일이내가 바람직함.)

환자의 상태가 비교적 좋으며 편안하게 대화할 수 있는 시간과 분위기를 선택합니다.

3. 환자에의 설명 : 환자가 잘 이해하고 응답하도록 설명합니다.

() “ 00 님을 도와드리고자 한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몸이 얼마나 아프신 지 말씀해 주시는 것을 저희가 듣고 통증조절을 해 드리듯이, 00님의 영혼(마음 깊 은 곳)의 고통이나 문제도 말씀해 주시면 잘 해결되도록 도와드리려고 합니다.

그래서 몇가지 여쭈어 보고 싶은데 괜찮으시겠어요?”

4. 자가기입 혹은 면담방식의 선택 :

- 생각이 깊고 스스로 정리를 잘 하며 쓸 수 있는 여건의 분들은 자가기입식을 권합니다.

- 그 외의 분들은 면담방식으로 진행합니다.

문항을 그 환자에게 적절한 용어로 설명하여 의미를 명확히 알고 응답하도록 돕습니다.

문항의 순서를 바꾸어 환자가 부담느끼지 않고 편하게 대답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셔도 좋습니다.(; 신 대신 하나님 혹은 하나님, 조물주등. 가치없는=쓸모없는.)

 

5. 추가적인 말이나 질문 :

문항이외에 더 하고 싶은 말이 있는지 물어보고 듣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환자의 상태를 보아 영적 주제에 관해 더 질문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보충질문을 합니다.

() - 혹시 이것만은 꼭 하고 싶다는 일(이루고 싶은 소원)이 있습니까?

- 지금 제일 걱정(염려)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 혹시 누구에게 잘못하여 미안하다고 사과하고 싶다고 느끼는 사람이 있습니까?

반대로 밉거나 원망스러운, 가능하면 사과를 받고 싶은 사람이 있습니까?

- 지금까지의 삶에서 가장 가치있었던 일은 무엇이었습니까? 가장 사랑했던 사람은?

- 지금 (어렵지만 그래도 희망을 가지고 계시다면) 어떤 희망을 가지고 계십니까?

 

6. 결과의 평가와 적용 :

점수계산(*역산주의): 10-20 (1단계; 영적 고통이 적다 )

21-30 (2단계; 영적 고통이 중등도다)

31-40 (3단계; 영적 고통이 크다)

영적 고통의 순위; (1)제일 고통이 심한 것, (2)두번째로 심한 것 등을 파악하여 다고통의 항목들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영적 고통이 심한 항목부터 영적 돌봄을 시작할 계획을 세웁니다. (미진한 항목에 대한 상세한 영적 사정을 지속하면서)영적 돌봄을 진행하고 일정 으로 영적고통 측정을 반복하여 영적 돌봄의 효과를 측정해 봅니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영적도구 측정 간이도구 사진 김성우 2016.06.29 0 3211